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 Developer/CommonSense

<암호화폐 생태계 이해관계자 (VC)>

VC(Venture Capital)의 개념

 

Venture Capital의 약자로,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에 무담보 주식투자 형태로 투자하는 기업을 의미함 창업발전에 꼭 필요한 투자기금 확보가능,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추가 투자유치 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VC에게 투자받음으로써, VC에게 경영간섭을 받고, 주기적으로 VC에게 보고해야하며, 일반적으로 VC는 원하는 시점에 자금을 Exit(회수) 하는 조건을 포함하는데 이 때문에 M&A, 투자회수를 택할경우 VC의 방향에 따라가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유사한 개념으로 '엔젤 투자자'가 있다. VC가 기업이라면, 엔젤투자자는 개인이라는 차이가 있음.

 

전통시장의 투자자와 블록체인 생태계 내의 투자자

 

블록체인 투자에 참여한 전통적인 VC회사로는 ‘Andressen Horowitz’, ‘Union Square Ventures’, ‘Founders Fund’, ‘Sequoia Capital’ 등이 있다. 블록체인의 투자기업 종류로써 VC만을 소개했으나, 전통적인 투자시장에 엔젤투자자, 엑셀러레이터, VC, 사모펀드, 헷지펀드 등 다양한 기업이 있듯이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도 투자자들이 점차 세분화되어 자리잡아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초기 프로젝트 개발에 깊이 관여하는 엑셀러레이터, 장외시장(OTC)와 시장조정(MarketMaking)2차 거래시장에 초점을 맞춘 헷지펀드, 그리고 프로젝트의 커뮤니티 성장, 서비스 개발 등 성장과정에 도움을 제공하는 앞서 언급한 VC가 존재한다. 이 뿐만 아니라 MIT, 하버드, 스탠포드, 미시간, 예일 등 유명대학에서 대학의 장학기금은 최소 1개이상의 암호화폐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포스팅은 공부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주관적이며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포함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